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성공한 사람|일론 머스크 이야기 2
    자기계발 2023. 4. 19. 06:00

    일론 머스크의 어린 시절과 학창 시절의 이야기는 '일론 머스크 이야기 1'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일론 머스크의 짧은 대학시절 이야기와 그가 이룬 업적(Zip2, Paypal)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mktea.tistory.com/15

     

    성공한 사람|일론 머스크 이야기 1

    2022년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 부자들 중 당당하게 1위를 차지한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Elon Musk(일론 머스크)입니다. 일론 머스크의 어린 시절과 학창시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론

    mktea.tistory.com

     

     

    일론 머스크는 대학생 때부터 사업가의 기질을 발휘했는데요. 펜실베이니아 대학교를 다녔을 때 거대한 집을 빌리고 10명이 지낼 수 있는 공간으로 나눈 뒤 이들에게 임대료를 받았고 또 이 집에서 파티를 열었을 때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입장료를 받으며 생긴 이윤을 머스크는 학비와 생활비에 보탰습니다.

    일론은 대학생 시절 환경에 관련된 자료를 바탕으로 전기 자동차나 태양광 에너지, 우주 개발에 대한 논문을 썼습니다. 그런 그가 인터넷의 잠재성을 알고 스탠퍼드 대학교를 자퇴한 뒤 실리콘 밸리에서 사업을 시작하게 됩니다.

     

    1. 1달러의 실험 프로젝트

    일론 머스크는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의 사업이 망한다면 어떻게 먹고 살 먹고살 것인지 고민에 빠졌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1달러로 살 수 있는지를 실험하게 됩니다. 그는 마트로 가서 냉동 핫도그와 오렌지를 구매했고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머스크는 사업이 망해도 한 달에 30달러와 컴퓨터만 있으면 이 생활이 자신에게 엄청나게 나쁜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과 먹고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사업을 시작하는데 두려움을 없앨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 Zip2

    일론 머스크는 12세에 자신이 만든 게임인 Blastar를 시작으로 자신만의 사업을 위해 인터넷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1995년 24살이었던 일론은 아버지에게 28,000달러를 지원받아 자신의 동생인 킴벌 머스크와 그렉 코우리(투자자)와 함께 Global Link Information Network를 설립했고 이 기업이 1996년 Mohr Davidow Ventures로부터 300만 달러의 투자를 받은 뒤 공식으로 기업 이름을 Zip2로 변경했습니다.

    Zip2는 뉴욕 타임스, 시카고 트리뷴과 같은 신문에 도시가이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거나 라이선스를 부여했습니다.

    4년 후 Zip2를 컴퓨터 제조업체 컴팩에 매각했으며 일론 머스크는 2200만 달러를 벌게 됩니다.

     

    3. Paypal

    1999년 28살 일론 머스크는 Zip2를 매각하여 받은 2200만 달러 중 약 1000만 달러를 투자해서 온라인 금융 서비스 및 e-mail 결제 회사인 X.com 회사를 공동 설립합니다. 사실 Zip2를 매각하기 전에 인터넷 은행을 설립하는 것을 미리 생각했었는데 퀸즈 대학교에 다녔을 때 은행에서 잠깐 일을 했었는데 인터넷이 발전했는데 사람들은 언제까지 은행을 다녀야 하는가에 대한 궁금증이 아이디어로 남아있던 것이었고 결국 이 X.com을 만들게 된 것이죠.

    2000년 X.com의 CEO인 일론 머스크는 여러 가지 내부적인 문제들에 부딪혔습니다. 3월에는 내부에서 쿠데타가 생기는 바람에 자금이 부족해져 투자를 여기저기서 받아야 했습니다. 일론은 쿠데타를 일으킨 직원들이 만든 회사 Confinity와 경쟁을 해야 했죠. 또 가입자 수가 갑자기 늘어나는 바람에 서버가 터지거나 다른 회사 경영진과의 의견 불일치, Paypal의 유닉스 기반 인프라를 마이크로 소프트 윈도로 옮기는 것에 대한 고집이 있었습니다.

    그 해 9월 이론은 신혼여행을 가기 위해 비행기를 탔는데 이때를 노려 회사 이사회가 소집되었고 이들은 일론 머스크를 X.com CEO자리에서 쫓아냈습니다. 목적지에 도착한 일론 머스크는 그제야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게 되었고 신혼여행 도중 다시 미국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이런 상황에서 딱히 할 수 있는 게 없었죠. CEO에서 쫓겨난 10월 이때 일론의 스트레스는 상상도 할 수 없었을 것이며 두 번 다시 돌아가고 싶지 않은 기억으로 남았을 거라 생각됩니다.

    여러 개의 안 좋은 일은 한 번에 일어나듯 2개월 후 일론은 휴식과 제대로 하지 못했던 신혼여행을 위해 브라질과 남아공으로 떠납니다. 하지만 여행에서 돌아온 일론은 말라리아에 감염되어 무려 6개월 동안 회복하는데 시간을 보내면서 생과 사를 오갔습니다. 그래서 그는 휴식을 취하면 오히려 죽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이때부터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X.com 시절 일론 머스크의 머리

     

    2001년 같은 건물에서 경쟁을 했던 Confinity와 이러다가는 서로 이 바닥에서 낭떠러지로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여 Infinity와 합병을 하였고, 30살 일론은 Confinity의 이메일로 결제 및 송금 서비스 하는 Paypal에 집중하여 X.com을 Paypal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2002년 Paypal은 Ebay에 15억 달러로 한화 1조 6천 억원이 넘는 가격으로 매각됩니다. 이것으로 일론 머스크는 1.65억 달러를 얻게 되어 저희가 잘 알고 있는 회사들을 창업하게 되죠.

     

    다음 일론 머스크의 이야기에서 SpaceX, Tesla, SolarCity, Neuralink 그리고 요즘에 이슈가 되고 있는 OpenAI, Twitter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