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성공한 사람들의 시간관리 방법
    자기계발 2023. 5. 9. 06:00

    우리는 항상 시간에 쫓겨 삽니다. 회사에 9시까지 출근하기 위해 새벽 6시에 일어나 준비를 하고 6시에 퇴근해서 집에 오면 7시가 넘거나 야근을 하게 되면 보통 밤 9시에 도착하게 됩니다. 집에 오면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아 방전된 상태로 밤 12시나 새벽 1시에 누워서 잠을 잘 때 항상 오늘 하루가 의미 없게 흘렀다는 것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분명 하루 24시간이라는 것이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있는데 어떤 사람은 시간을 잘 활용하여 성공적인 하루를 보내지만 어떤 사람은 실패하는 하루를 보내기도 하죠. 그래서 오늘은 성공하는 사람들의 시간관리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회사나 집에서 아무 생각 없이 시간을 소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야 할 일들을 계속 미루게 되면서 급하게 일을 처리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시간은 더더욱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미리 일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 후회를 하거나 반성을 하기보다는 시간이 없다며 투덜거리죠. 매번 시간이 부족하다고 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점이 잘 못되었는지 파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나를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시간을 통제해야 한다는 사고를 가지셔야 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오늘 하루가 굉장히 뿌듯하고 성공적으로 마무리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일을 끝내야 하는 날짜를 확실하게 정하기(데드라인 설정)


    직장상사가 부하직원에게 서류 관련 일을 시켰습니다. 상사는 그 서류를 언제까지 해서 달라는 얘기를 하지 않았습니다. 부하직원은 급한 일인지 아닌지 감이 잘 잡히지 않아 자신이 해야 하는 일들 중 가장 중요하지 않은 일로 정했고 천천히 하기로 했죠. 그런데 일주일이 지나자 상사가 부하직원을 불러 자신이 준 일을 다 했냐고 물어보며 화를 냅니다. 결국 부하직원은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모르면서 죄송하다고 말을 하게 되고 기분이 매우 좋지 않은 하루가 되었습니다.

    만약 직장상사가 일을 시켰을 때 언제까지 해서 드리면 되는지 물어봤었다면 어땠을까요? 

    이렇게 데드라인을 설정하게 된다면 자신의 일을 계획한 일들을 수정할 수 있고 더 나은 계획을 세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해야 하는 일들이 너무나도 많은데 일에 순서가 없다면 어떤 일을 먼저 해야 하는지 정리가 되지 않아 어떠한 일도 제대로 끝내지 못한 채 시간이 그대로 흘러버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데드라인에 따라 자신이 해야 하는 일들을 정리한다면 깜박 잊어버리거나 미루는 일이 줄어드는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것에 시간 내기


    이전에 하버드 대학교 학생들이 생활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들은 새벽에 일어나서 도서관을 가고 밤늦게 기숙사로 돌아가는데 시간을 정말 알차게 사용하며 그들의 표정은 힘듦보다 기쁨의 얼굴이었습니다. 왜냐하면 하버드 대학교 학생들은 시간이 자신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시간을 통제하기 때문이었는데요. 심지어 하버드에서 시간관리 방법에 대한 강의도 있다고 할 정도로 하버드 대학교라는 곳이 시간에 대해서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하버드 대학생들은 공부를 정말 많이 합니다. 그런데 정말 이 모든 시간을 공부에 쏟아부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은 철저하게 시간을 계산해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들을 합니다. 운동을 하는 시간, 게임을 하는 시간, 독서를 하는 시간, 친구들과 카페를 가거나 패스트 푸트 가게에 가서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기도 합니다. 공부를 미치도록 하는 사람들이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따로 이런 시간들을 따로 만들었기 때문이죠. 독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독서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집에 들어오면 다른 일들과 휴식에 결국 밀리는 바람에 독서를 하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독서의 시간을 따로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하루에 딱 30분에서 1시간 정도를 독서 시간으로 만드는 것이죠. 또 분명 자신이 시간을 낼 수 있는 정도를 확실히 알고 몇 개의 취미 활동을 할 수 있는지 확실히 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정도의 취미시간을 확실하게 확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몰입)


    시간을 굉장히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일에 집중을 굉장한 집중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요즘 멀티를 잘하는 사람들이 일을 잘한다는 말들이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원래 멀티를 잘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2가지 이상의 일을 한 번에 처리할 순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의 일을 온전히 집중해서 한 것과 확실히 퀄리티에서 차이가 드러나게 돼있습니다. 

    한 가지 일에 집중을 하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은 아닙니다. 요즘 너무 많은 것들이 시간을 소비하게 만들기 때문이죠. 특히 SNS와 Youtube가 주된 예입니다. 한 가지에 집중을 하다 보면 방해 요소들이 너무 많아 요즘 사람들은 집중력을 잃고 있습니다.

    만약 일을 하는 데 있어 이렇게 방해요소들에 휩싸이게 된다면 본인이 해야 하는 일에 집중을 하지 못해 업무수행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되고 이에 따라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는 일이 발생됩니다. 그래서 시간관리를 제대로 하고 싶다면 우리는 한 가지 일에 초 집중을 해야 하는 것이죠. 

    여기서 제가 말하는 초 집중은 다른 외부 자극들이 나에게 Input이 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굉장한 몰입력 때문에 일에 집중하게 되면 외부 환경이 차단되는 것을 느낀다면 그 일을 매우 성공적으로 끝날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가 어렵다면 빨리 처리해야 하는 급한일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엄청 급한일은 그만큼 다급하고 빨리 끝내야 하는 압박감 때문에 강제로 사람의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일을 미루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만 시간관리를 잘해서 오늘도 성공적인 하루로 마무리를 하고 싶다면 급한 일을 처리하면서 그 일에 최고의 집중력(몰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